관리 메뉴

- 리미터의 개인공간 -

[정보] 장난감, 신발, 이불을 버리는 방법을 알아보아요 (가정사업계 쓰레기) 본문

IT 공간/IT :: 다양정보

[정보] 장난감, 신발, 이불을 버리는 방법을 알아보아요 (가정사업계 쓰레기)

Limiter 2018. 4. 11. 05:49


사람이 살면서 꼭 필요한 [이불]과 [의류(신발)]


아이가 있는 집이라면 꼭 하나 이상은 가지고 있는 [장난감]


버리기가 애매한것들을 버려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면 어떻게 버려야 할지 고민이 되는데요. 검색을 하다보면 [종량제 봉투]에 담아서 버려도 된다고 하는 사람도 있고, 안된다는 사람도 있어 혼란이 오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런 가정사업계 쓰레기부터, 재활용 쓰레기, 대형 쓰레기 등 각종 쓰레기 처리 방법에 대해서 각 구청 홈페이지에 아주 잘 기재되어 있습니다. 이불, 신발, 장난감, 의류는 [가정사업계 쓰레기 혹은 가정사업계 폐기물]로 지정되어 있어서 일반 생활 쓰레기만 담는 [종량제 봉투]에 담아서 배출이 가능한 지역도 있고, 전용 봉투에만 담아서 배출해야되는 지역이 있답니다. 이렇게 각 구마다 다른 처리방식 때문에 각자 거주중인 지역의 구청에 문의를 하시면 되구요. 업무 시간 외에는 각 구청 홈페이지에서도 확인이 가능하답니다.


이 뿐만 아니라 의류수거함을 이용한 방법, 고물상을 이용한 방법도 있답니다. 자세한건 아래 내용을 통해서 확인하세요.


각 지역 구청 홈페이지 혹은 전화로 배출 방법 알아내기


거주지 구청을 검색합니다.


각 구청 사이트마다 생긴게 다르기 때문에 잘 찾아보셔야 합니다. 도저히 메뉴에서 찾기가 힘들다면


검색을 해보세요.


보통은 가정사업계 폐기물, 가정사업계 쓰레기로 따로 분류되어 있는 구청 사이트도 있지만 [재활용 쓰레기]에 내용이 포함되어 있거나 [생활 쓰레기]에 기재되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꼼꼼히 찾아보시길 바랍니다.


연수구청 기준은 이렇습니다만 각 구청마다 방법, 방식, 대상 물품이 다릅니다. 보통은 주민센터에서 팔고 있으니 가깝다면 주민센터로 바로 달려가시면 되시구요. 만약 주민센터가 좀 멀다 싶으면 [봉투 취급 지정판매소 현황]이라는 자료를 같은 페이지에서 받을 수 있답니다. 이 모든게 귀찮다면 역시 구청에 다이렉트로 전화해서 물어보는게 좋겠죠.


의류수거함 이용하기


의류수거함이라 하면 일부는 불우이웃에 쓰이고, 일부는 해외로 수출되어 판매되는데요. 의류수거함은 재활용이 가능한 것만 버릴 수 있다는 점 알고 계셨나요? 낡고 헤져서 재사용이 어려운 품목은 넣으면 안된다고 합니다. 또한 이불같은 경우에는 [누비이불]이라고 얇게 되어 있는 이불만 가능하고 [솜이불]은 수거 대상이 아니기 때문에 따로 배출을 해야 합니다.


물론 다시 쓸 수 있을 정도로 멀쩡한 상태라면 의류 수거함에 담아도 됩니다. 돈도 안들고 알아서 수거해가기 때문이죠. 이 방법도 나쁘지 않습니다.


다만 설치되어 있는 의류 수거함중 꽤 높은 비율로 개인사업자가 설치하고, 불우이웃에게는 근처도 가지 못한 채 그저 돈벌이 수단으로 쓰이고 있다고 합니다. 만약 목적이 불우이웃돕기라면 의류수거함도 잘 알아보고 넣어야겠네요.


고물상 이용하기


고물상에서 고철뿐만 아니라 의류나 이불도 받는 걸 알고 계셨나요?


고물상에 가져다 주면 돈도주는데요. 키로당 몇 백원, 몇 천원밖에 되지 않지만 그래도 쓰레기 봉투에 담아 버리는건 돈이 들어가고, 헌옷수거함에 버리자니 돌아오는 건 없는데 오히려 버려주면 돈을 준다니 엄청나지 않나요!?


가까운곳에 고물상이 있다면 고물상에 파는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다만 고물상에서는 개당이 아닌 용량당 가격을 쳐주기 때문에 많지 않은 의류는 돈을 안줄수도 있습니다. 또한 이불의 경우 [솜이불]은 받지 않는다는 점.


또한 버릴 옷이 너무 많다면 고물상에 전화하면 알아서 가지러 와줍니다. 대부분 개인 용달차를 가지고 있답니다. 집에 박스가 많다면 박스랑 옷이랑 같이 버려주면 돈도 벌고 안쓰는 의류도 버리고, 박스도 버리고 일석이조!


다만 옷을 받지 않는 곳도 있을 수 있으니 꼭 가기 전에는 전화를 해서 폐의류, 폐이불을 취급하는지 물어볼 것!


참고로 장난감은 취급안합니다.

-  -

블로그가 궁금해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