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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오쇼크(BioShock) 게임 정보, 게임 평론가들에게 극찬을 받았던 최고의 게임 본문

Culture 공간/C :: 게임소개

바이오쇼크(BioShock) 게임 정보, 게임 평론가들에게 극찬을 받았던 최고의 게임

Limiter 2013. 10. 14. 22:16


바이오쇼크 정보 (BioShock Information)


제작사

  • 2K 보스턴 주식회사/2K 오스트레일리아 (Irrational Games)
  • 2K Marin (PS3)
  • Feral Interactive (Mac OS X)


발매사

  • 2K Games


발매일

  • 2007년 08월 21일 (북미)
  • 2007년 10월 05일 (국내)


호환 플랫폼

  • Xbox360
  • PlayStation 3
  • PC
  • Mac OS X


PC 구동 방법

  • Steam
  • CD


발매 가격

  • $19.99 (한화 약 22,000원)


게임 장르

  • 1인칭 슈팅 게임(FPS)
  • 서바이벌
  • 호러
  • 공포
  • 액션
  • 롤플레잉


지원 언어

  • 영어
  • 프랑스어
  • 독일어
  • 이탈리아어
  • 스페인어
  • 일본어
  • 한국어(Xbox 360)


이용 등급

  • 청소년 이용 불가


[ 바이오쇼크 PC판 트레일러 - 고화질 지원 ]


이 게임에 대한 간단한 설명


이 게임은 얼터네이트 히스토리가 적용된 1960년대를 배경으로 하였으며, 비행기 추락 사고에서 살아남은 <잭>을 조종해야 하며, 디스토피아 수중 도시 랩쳐(Rapture)를 탐험하며 유전 변이된 인간과 기계 보초 등 많은 적들의 공격으로부터 살아남아야 합니다. 이 게임은 롤플레잉 게임과 서바이벌 호러의 요소가 혼합되어 있으며, 제작자와 레빈(Ken Levine)은 이 게임을 그들이 예전에 제작했던 시스템 쇼크 시리즈의 <정신적 후속작>이라고 표현했습니다.


이 게임은 주류언론으로부터 상당히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으며, 평론가들의 평가를 기준으로 게임 랭킹스 비디오 게임 순위에서 13위를 기록했습니다. 특히 <도덕적인> 스토리라인과 높은 몰입도로 좋은 평가를 받았으며, 아인 랜드의 영향을 받은 디스토피아식 뒷이야기 역시 많은 찬사를 받았습니다. 바이오쇼크는 <철학과 심리와 도덕을 탐구할 전적으로 새로운 도구>라고 평가받기도 했습니다.


출처 위키백과(BioShock)


게임 진행 배경


바이오쇼크(BioShock)는 1960년대 디스토피아/반유토피아적인 가상의 수중 도시인 랩쳐(Rapture)를 배경으로 설정했습니다. 랩쳐의 역사는 도시를 탐험하면서 얻을 수 있는 녹음 내용을 통해 알 수 있습니다.


이 게임은 1960년 랩쳐가 붕괴된 직후 <잭>이 탄 비행기가 대서양을 지나는 중 불시착하는 것으로 시작합니다.


게임 줄거리


추락 후에, 잭은 이 참사에서 살아남은 사람은 자신밖에 없음을 알게 되고, 가까운 곳에 등대가 설치된 섬을 발견하고 수영해 갑니다. 그 곳에는 수중 도시인 랩쳐로 들어가기 위한 구형 잠수기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아일랜드 사람이라고 밝힌 아틀라스는 잠수함에 있는 무전기로 잭을 안전하게 인도합니다.


그러는 동안 라이언은 잭을 육지 국가에서 온 요원으로 믿고 랩쳐의 자동화 시스템과 그의 페로몬으로 조정하는 스플라이서를 이용해 공격하게 합니다. 아틀라스는 잭에게 살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플라스미드로부터 받은 능력을 이용하고, ADAM을 추출하기 위해 반드시 리틀 시스터를 죽여야 한다>고 말합니다.


아틀라스의 말을 우연히 들은 <테넌바움 박사>는 잭에게 리틀 시스터를 살려야 한다고 강하게 주장하며, 각각의 리틀 시스터가 깊숙히 갖고 있던 바다 달팽이를 바꿔 플라스미드로 줄 거라고 말합니다.

아틀라스는 그의 아내와 자식들이 잠수함에 숨어 있다고 하며 잭을 잠수함으로 인도하게 됩니다. 잭과 아틀라스가 잠수함이 있는 만(灣)에 도착하는데 그때 라이언이 그것을 파괴시킵니다. 분노한 아틀라스는 잭에게 라이언을 죽여달라고 요청을 하게 되는데…


게임 엔딩


이 게임은 엔딩이 총 3가지입니다. 어떤 엔딩을 볼 것인지 결정을 하려면 게임 내에 등장하는 <리틀 시스터>를 정해진 방법되로 다루시면 됩니다. 엔딩은 해피 엔딩, 배드 엔딩, 배드 엔딩과 근접한 엔딩(정도가 약함)으로 나뉘며 그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해피 엔딩

  • 리틀 시스터를 모두 구원을 했을 경우 (살리다)


# 배드 엔딩

  • 리틀 시스터를 모두 채취를 했을 경우 (죽이다)


# 배드 엔딩이지만 그 정도가 덜 한 엔딩

  • 리틀 시스터를 몇 명은 살리고 몇 명은 죽였을 경우


게임 엔진


바이오쇼크 게임 엔진

  • 언리얼 엔진 2.5 (Unreal Engine 2 - UE2)
  • 하복 물리 엔진 (Havok Physical Engine)


바이오쇼크는 언리얼 엔진 2세대로 개발된 게임이고 일부 기능은 언리얼 엔진 3세대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수중 효과를 강조하기 위해 수중 효과 프로그래머, 수중 예술가를 고용하였는데 그 결과는 정말 좋았다고 합니다. 그 당시에는 이런 물 그래픽이 상당히 고퀄리티하다고 평가를 받았습니다.


바이오쇼크 윈도우 버전(PC)는 다이렉트3D 10(DirectX 10)을 이용했지만 시스템의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요구 사항이 적합하다면 DirectX 9에서도 실행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또한 하복 물리 엔진을 이용하여 물리 계산을 향상시키고, 래그돌 피직스(Ragdoll Physics) 효과를 극대화 시키고, 게임 속 환경의 요소들의 움직임을 더욱 더 사실적으로 작동하게 구현했습니다.


바이오쇼크 게임 프로그래머인 크리스 클라인(Chris Klein)은 <이 게임은 멀티스레딩이 많이 사용된다>라고 밝혔습니다. 다만 아래와 같은 요소에는 개별적으로 적용되고 있습니다.


  • 시뮬레이션 업데이트 (Simulation Update) - 스레드 1개
  • UI 업데이트 (UI Update) - 스레드 1개
  • 렌더링 (Rendering) - 스레드 1개
  • 물리 연산 (Physics) - 제논 프로세서(Xbox 360)는 스레드 3개, PC에서는 스레드 1개
  • 오디오 상태 업데이트 (Audio State Update) - 스레드 1개
  • 오디오 프로세싱 (Audio Processing) - 스레드 1개
  • 텍스쳐 스트리밍 (Texture Streaming) - 스레드 1개
  • 파일 스트리밍 (File Streaming) - 스레드 1개


수상


Trailer of the Year (2006 - E3)

Game of the Show (2006 - E3)


Best XBOX 360 Game (2007 - 라이프치히 게임 컨벤션, 스파이크 TV 시상식)

Best Original Score (2007 - 스파이크 TV 시상식)

Best Game (2007 - 스파이크 TV 시상식, BAFTA)


Game of the Year (2007 - 엑스플레이)

Best Original Soundtrack (2007 - 엑스플레이)

Best Writing/Story (2007 - 엑스플레이)

Best Art Direction (2007 - 엑스플레이)


PC Game of the Year (2007 - IGN)

Best Artistic Design (2007 - IGN)

Best Use of Sound (2007 - IGN)


Best Sound (2007 - 게임스파이)

Best Story (2007 - 게임스파이, 게임스팟, 게임프로)

Best Art Direction (2007 - 게임스파이)

XBOX 360 Game of the Year (2007 - 게임프로)

Best Single-Player Shooter (2007 - 게임프로)


Best Visual Art (2008 - 게임 개발자 초이스 어워드)

Best Writing (2008 - 게임 개발자 초이스 어워드)

Best Audio (2008 - 게임 개발자 초이스 어워드)


게이머즈 에디션 2008 Most Popular XBOX Live Demo (기네스 세계 기록 - 이하 기네스 북)


참고 자료 및 인용 바이오쇼크 위키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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