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 리미터의 개인공간 -

[정보] 젤리빈(Jelly Bean)에서 어도비 플래시 플레이어(Adobe Flash Player)를 구동하자 본문

IT 공간/IT :: 다양정보

[정보] 젤리빈(Jelly Bean)에서 어도비 플래시 플레이어(Adobe Flash Player)를 구동하자

Limiter 2013. 9. 22. 01:50


2012년에 어도비 플래시 플레이어(Adobe Flash Player)를 모바일에서 철수한다는 어도비(Adobe)의 입장이 있었습니다. 예고한 대로 안드로이드 4.0(아이스크림 샌드위치, 이하 ICS)를 마지막으로 모바일 시장에서 철수를 했죠. 그로 인해서 안드로이드 4.1(젤리빈, 이하 JB) 이상의 버전에서는 정식적으로 지원하지 않습니다.

 

왜, 어도비는 플래시 플레이어를 모바일 시장에서 더 이상 관여하지 않겠다고 선언을 한 것일까요?

그 이유는 2007년, 스티븐 잡스(Steve Jobs)가 아이폰을 출시하면서 플래시 플레이어에 대한 지원을 적극적으로 거부를 했었습니다. 거부한 이유는 플래시는 오류 투성이인 프로그램, 플래시 플레이어는 그 자체가 무거워 스마트폰으로 구동하기에는 적합하지 않는 프로그램이라는 이유등이 있었습니다.

 

애플은 모든 제품(아이폰, 아이패드 등)에 이러한 정책을 적용하면서 플래시 플레이어는 사실상 퇴짜를 받은 것이나 다름없었습니다. 애플은 이 플래시 플레이어 대신에 HTML5으로 대체하여 채택했는데, 현재는 HTML5를 너도나도 채택하는 지경까지 와버렸습니다.

 

이에 따라서 플래시는 모바일에선 더 이상 관심을 받지 못하게 되면서 이 문제가 어도비의 운영에도 엄청난 영향을 끼쳐버린 것입니다. 스마트폰의 OS는 모델마다 사용되는 소스가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이에 맞춰 잘 작동하도록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를 해줘야 합니다. 하지만 업데이트를 하려면 우선 그에 대한 인력이 필요하고, 개발을 해야 하는데요. 모바일 OS 버전은 시도 때도 없이 업데이트를 하는 반면에 대부분 HTML5을 채택하여 사실상 어도비 입장에서는 손해를 보게 되는 것이죠.

 

이에 어도비는 이 사태에 대응하기 위해 모바일 시장에서는 플래시 플레이어 지원을 중단하는 반면에 HTML5, 어도비 에어(Adobe Air)를 집중적으로 지원을 한다고 밝혔습니다. 단, PC에서의 플래시 플레이어는 계속 지원을 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우리 사용자 입장에서는 낭패를 보게 된 것이나 다름없습니다. 제아무리 HTML5를 집중적으로 사용이 된다 한들 아직까지도 인터넷을 돌아다니다 보면 플래시가 많이 보이죠.

 

하지만 4.1버전 이상의 스마트폰에도 플래시를 구동이 가능합니다. 물론 정식적인 지원이 아닌 부분이라 일부 오작동은 번번이 발생하는 편이죠.

 

최근에는 XDA Developers에서 젤리빈에서 정상적으로 작동이 되도록 수정된 플래시 플레이어를 업로드를 하였습니다. 해당 버전을 설치 후 작동을 해보니 정상작동을 하긴 하는군요. 하지만 이 방법이 당장은 임시방편일 수도 있겠습니다.


첨부파일 및 URL


-  -

블로그가 궁금해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