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XP Pro 이상의 OS에서 네트워크 대역폭을 최대한 사용해 인터넷 품질을 향상시켜보자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대역폭이란 쉽게 하나의 도로로 보시면 됩니다. 도로에서 길이가 아닌 넓이가 이 대역폭이죠.
더 쉽게 생각해서 일반 도로에서 2차선 도로와 8차선 도로의 차이가 있듯이 대역폭에도 그 차이가 존재합니다.
2차선 도로에서는 차량(데이터)가 많으면 길이 막히듯 원활한 운전(데이터 수신)이 되지 않습니다.
반면에 8차선 도로의 경우에는 2차선 도로보다 차가 더 많이 달려도 쌩쌩 막히지 않고 달릴 수 있죠.
이번 설정으로 인해 대역폭 활용을 최대한 활성화시켜 데이터 수신을 원할하게 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일단 XP든 Vista, Win7 등 윈도우에서는 네트워크 대역폭을 20%정도 예약 제한을 걸어두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윈도우 업데이트 및 OS 사용을 목적으로 제한을 걸어둔 것 입니다.
하지만 20%라는 제한을 풀어주면 그 20%정도의 공간을 사용할 수 있게 되어서 결과적으로 인터넷 품질이나 속도가 향상됩니다. 이 제한을 현실로 비유하자면 도로에 설치된 자전거 전용도로나 버스 전용도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전용 도로가 아닌 모두가 사용할 수 있게 제한을 풀어주는 것이 이 설정입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원본 크기로 보실 수 있습니다.
01. 시작 ▶ 실행 ▶ gpedit.msc 입력
02.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가 실행되면 위 이미지와 같은 경로로 이동 [ 관리 템플릿 ▶ 네트워크 ▶ QoS 패킷 스케줄러 ▶ 예약 대역폭 제한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원본 크기로 보실 수 있습니다.
01. 예약 대역폭 제한에 진입하여 <사용>으로 설정
02. 옵션에서 대역폭 제한을 <0>으로 설정 후 확인
참고 사항
이 설정으로 인해서 인터넷 속도가 상향되시는 분들이 계시는 반면에 효과가 미미하거나 없으신 분들도 계십니다. 이 설정이 인터넷 품질 상향에 있어서 절대적인 설정이 아니라는 점 알아두시고 기본적으로 본인이 사용하는 인터넷 회선이 좋아야 합니다. 요즘은 광랜 세대라서 대부분 광랜으로 설치를 하시지만 몇 세대는 아직도 ADSL급의 인터넷 회선을 사용하시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회선 자체가 느리기 때문에 위 설정을 하더라도 크게 변화가 없음을 알려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