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 리미터의 개인공간 -

[제품리뷰] 프로바이오틱스를 고르는 방법, 그리고 <King Premium Probiotics> 제품 리뷰 본문

Review 공간/R :: 음식리뷰

[제품리뷰] 프로바이오틱스를 고르는 방법, 그리고 <King Premium Probiotics> 제품 리뷰

Limiter 2018.06.19 23:15


최근 장 문제로 배변 활동이 원활하지 않아서 유산균 제품을 고르다가 이 제품으로 선택했는데요. 제품명은 <King Premium Probiotics>입니다. 캐나다에서 제조되고 국내로 수입되는 제품 중 하나로 국내에서 꽤 많은 판매량은 보이고 있는 제품이더라구요. 그래서 이 제품을 선택해보았습니다.


일단 본격적으로 리뷰를 들어가기 앞서서 우리가 알아야 하는 부분은 <프로바이오틱스(Probiotics)>입니다. 이게 무엇이며, 어떤 효과가 있는지가 가장 중요하겠죠.


프로바이오틱스 (Probiotics)

언급되는 균종에 대한 설명은 추가로 포스팅 할 예정입니다.


프로바이오틱스란 체내에 들어가서 건강에 좋은 효과를 주는 살아있는 균을 말합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있는 유산균들이 프로바이오틱스로 분류됩니다. 유산균을 비롯한 세균들이 프로바이오틱스로 인정받기 위해서는 위산과 담즙산에서 살아남아 소장까지 도달하여 장에서 증식하고 정착하여야 하며 장관 내에서 유용한 효과를 나타내어야 하고 독성이 없으며 비병원성이어야 합니다.


유산균의 종류는 매우 다양하나 국내에서 프로바이오틱스로 인정되는 균주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 락토바실러스 (Lactobacillus)

 - 락토바실러스 애시도필러스 (L. acidophilus)

 - 락토바실러스 카제이 (L. casei)

 - 락토바실러스 가세리 (L.gasseri)

 - 락토바실러스 델브루에키이 서브스피시즈 불가리쿠스 (L. delbrueckii subspecies(ssp) bulgaricus)

 - 락토바실러스 헬베티쿠스 (L. helveticus)

 - 락토바실러스 퍼멘텀 (L. fermentum)

 - 락토바실러스 파라카제이 (L. paracasei)

 - 락토바실러스 플란타룸 (L. plantarum)

 - 락토바실러스 루테리 (L. reuteri)

 - 락토바실러스 람노서스 (L. rhamnosus)

 - 락토바실러스 살리바리우스 (L. salivarius)


* 락토코커스 (Lactococcus)

 - 락토코커스 락티스 (Lc. lactis)


* 엔테로코커스 (Enterococcus)

 - 엔테로코커스 페슘 (E. faecium)

 - 엔테로코커스 페칼리스 (E. faecalis)


* 스트렙토코커스 (Streptococcus)

 - 스트렙토코커스 써모필러스 (S. thermophilus)


* 비피도박테리움 (Bifidobacterium)

 - 비피도박테리움 비피덤 (B. bifidum)

 - 비피도박테리움 브레브 (B. breve)

 - 비피도박테리움 롱검 (B. longum)

 - 비피도박테리움 애니멀리스 서브스피시즈 락티스 (B. animalis subspecies(ssp) lactis)


자세히 보기(링크)


위 같이 대표 균주에서도 하위 카테고리로 다양하게 나뉩니다. 위 종류 말고도 굉장히 다양한 균이 존재하지만 아직까지는 안전성에 대한 부분이나 부작용같은 부분때문에 모든 균을 사람이 섭취하는 용도로 채택하고 있지는 못합니다.


<소장>에는 "락토바실러스"

<대장>에는 "비피도박테리움"


국내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은 대표적으로 <락토바실러스>와 <비피도박테리움>만 구성되어 있거나 다른 균종이 함유되어 있더라도 이 두가지는 꼭 함유된 제품들이 많은데요. 그 이유는 이 두가지가 대표적으로 장을 건강하게 해주는 균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위 균종 이외에 다른 균종을 추가적으로 섭취하고 싶다면 해당 균종이 포함된 제품이나 그 균만 포함된 제품을 선택하는게 바람직하겠죠.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을 고르는 방법


프로바이오틱스는 유산균입니다. 유산균은 온도, 환경에 대해서 굉장히 민감합니다. 그런 이유로 생산 과정이나 유통 과정을 유심히 보고 제품을 선택하여야 합니다.


또한 유산균은 장까지 살아서 도달해야 실질적인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제조 방식과 장까지 확실히 도달할 수 있는 균주가 어느정도 보장이 되는 수준의 제품을 골라야 합니다.


<포장 방식>, <유통 방식>을 꼭 확인하세요.


유산균은 개별 포장 방식인 <PTP(Alu-Alu)>를 채택한 제품을 선택하는게 바람직합니다. 만약 이 방식이 아니고 병으로 유통되는 제품이라면 반드시 <냉장 유통>이 되는 제품을 선택하는게 바람직합니다.


PTP 포장 제품은 온도나 환경에 대해 어느정도 저항이 있어서 제품에 대한 변질이 쉽게 일어나지 않습니다. 또한 필수적으로 냉장 보관을 요구하지도 않죠. 다만 보관되는 환경이 너무 고온이거나 다습하다면 냉장 보관을 추천합니다. 결과적으로 이 방식의 제품은 투입량 그대로의 유산균을 섭취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상태의 제품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이 방식의 제품은 유통 과정시 냉장 배송을 안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개별 포장 방식이 아닌 통으로 한번에 유통되는 제품은 유통 과정부터 필히 냉장 보관이 필요합니다. 보관 방식에 따라서 상태 좋은 유산균을 섭취할 수 있고, 그게 아니라면 섭취 전에 유산균이 대부분 사멸하여 장까지 도달하기 전에 모두 사멸하는 영양가 없는 유산균을 드시게 됩니다.



장까지 확실히 도달하는 <보장균수>를 확인하세요.


보통 성인 기준 유산균 하루 권장 섭취량은 1억마리에서 100억마리입니다. 이는 장까지 도달하는 유산균을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투입균수>가 아닌 <보장균수>가 최소 50억 이상의 제품을 선택하시는게 바람직합니다. 투입균수는 말 그대로 생산하면서 투입된 균수를 말하고, 보장균수는 장까지 확실하게 도달하는 균수를 말합니다. 보장균수를 공개하지 않은 제품은 과감하게 패스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유통기한 표기 여부를 확인하세요.


일단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에 유통기한 표시 여부는 필수가 아닙니다. 생산 업체에서는 제조일자와 균 갯수만 표기하면 되는데요. 하지만 유통기한 표기는 살아있는 균이 해당 기간까지 활성화되어 있다는 <보증 기간>을 의미합니다.


유통기한이 표기되어 있지 않다면 이 유산균이 언제까지 살아있는지, 이미 죽었는지 알 방법이 없습니다. 자칫 잘못하면 다 죽은 유산균을 돈주고 구매하게 되겠죠.


다만 보관 방식에 따라서 유통 기한은 현저히 짧아질 수 있습니다.



함유된 유산균 종류가 많은 제품을 고집하지 않아도 됩니다.


물론 종류가 많으면 그 만큼 다양하게 작용하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장점도 있지만 꼭 많이 함유된 제품을 고집 할 필요는 없습니다. 과하면 체하듯 너무 많은 종류의 유산균이 함유된 제품은 오히려 설사 유발, 장내 가스가 차는 현상 등 부작용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프로바이오틱스에 포함된 균주 중 아래 균주가 함유되어 있는지만 확인하면 됩니다.


락토바실러스 애시도필러스 (L. acidophilus)

락토바실러스종에서 가장 중요한 균주로 소장 벽에 서식하면서 영양 흡수, 유제품 소화에 도움을 주는 균주


비피도박테리움 롱검 (B. longum)

락토바실러스 애시도필러스와 함께 성인 소화기에 서식하는 가장 흔한 박테리아 중 하나입니다. 이 균주는 소화관 벽을 온전하게 보존하는 것을 도우며, 장내의 독소를 해소하는 역할을 합니다.


비피도박테리움 비피덤 (B. bifidum)

이 균은 소장과 대장 모두에서 발견되는 균주로 <유제품>과 <소화 능력 향상>에 영향을 주는 균주입니다. 유제품을 소화하는데 문제가 있다면 이 균을 섭취하는 것으로 어느정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복합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을 신체에서 흡수할 수 있는 작은 단위로 분해를 도와주는 역할도 하는 중요한 균주입니다.


위 3가지의 균종은 프로바이오틱스 제품 선택에 있어서 꼭 필요한 균종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 외에 추가적으로 함유되어 있으면 더 좋은 균종은 <락토바실러스 람노서스 (L. rhamnosus)><락토바실러스 퍼멘텀 (L. fermentum)>입니다.


람노서스는 설사를 예방하는 역할을 하는 균주로 여행 중 섭취하면 도움이 되는 균종입니다. 퍼멘텀은 소화시 생성되는 부산물을 중화시키고, 유익균은 활성화를 돕는 역할을 하는 균종입니다.



직접 구매한 프로바이오틱스 제품 <King Premium Probiotics> 리뷰


기능성 제품 특성상 바로 효과를 볼 수 없어서 직접적인 후기는 불가합니다. 참고바랍니다.



<캐나다 직수입 프로바이오틱스>라는 봉인 스티커가 붙어있습니다. 이 제품은 캐나다에서 생성되고 국내에 수입된 해외 제품입니다. 



전면 모습입니다. 제품명과 간단한 설명이 적혀 있습니다. 살아있는 유산균(생유산균) 500억 투입된 제품이며 60캡슐로 2개월 분량의 제품입니다.



제품에 함유된 균종의 종류입니다. 이 제품은 19가지의 유산균종이 포함된 제품입니다. 다만 아쉬운 부분은 <스테아린산마그네슘>과 <이산화규소>가 함유된 제품이네요. 이 두가지 성분은 다소 유해한 성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른 캡슐제 제품에는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극소량만 섭취하기에 문제는 없다고 판단하였습니다. 다른 비타민제와 같이 드시는 분들이라면 다른 비타민제도 위 성분이 포함되어 있는지 알아보시고 선택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저는 다른 다른 비타민제는 먹지 않기 때문에 크게 신경쓰지 않았습니다.


유통기한은 2021년 2월 18일까지로 굉장히 넉넉합니다. 하지만 2개월치이기 때문에 저 때까지 보관 할 일은 없겠군요.



지표성분에는 100억으로 표기되어 있습니다. 이는 장까지 도달하는 균수로 확실하게 보장하는 균수입니다. 투입수는 500억으로 장에는 100억이 살아서 간다는 소리죠.


<캐나다 Natural Life Nutrition> 에서 제조된 제품이군요. 수입은 <녹십자생명과학>에서 진행하고 <대현에벤에셀>에서 유통판매를 하고 있네요.




PTP(Alu-Alu) 포장 방식은 이런 모습입니다. 변질이 쉬운 제품은 이 방식으로 제조되는 제품을 선택하는게 좋습니다. <오메가3>같은 제품도 마찬가지죠.


PTP 방식으로 제조되었기 때문에 꼭 냉장 보관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행을 갈 때에도 부담없이 가져갈 수 있죠. 다만 너무 높은 온도의 환경이나 다습한 환경에 보관하는건 비추천 드립니다. 집에서만 섭취하는거라면 확실하게 냉장 보관을 하는게 오랫동안 싱싱한 유산균을 섭취할 수 있겠죠.


또한 맨 하단 부분에도 <유통기한>이 표기되어 있어서 신뢰감이 더 상승됩니다.


사실 현재 10일간 섭취하고 작성하는 글인데요. 이 제품을 섭취하면서 별 다른 증상(설사)은 크게 없었습니다. 그리고 이전보다는 배변 주기가 정상적으로 돌아온 느낌도 있습니다. 이전에는 시도때도 없이 화장실 가고 그랬는데 말이죠. 저는 효과를 보고 있는 것 같습니다.


제 블로그에서 작성되는 리뷰는 어떠한 협찬이나 제휴를 받지 않으며 사비로 구매한 리뷰입니다.

-  -

블로그가 궁금해요?

0 Comments
댓글쓰기 폼
Prev 1 2 3 4 5 6 7 8 9 10 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