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포스팅에 잘못된 정보나 내용이 추가되었으면 하는 부분은 해당 포스팅의 댓글로 남겨주시길 바랍니다.

그 외의 기타사항에 대해서 문의사항이 있으면 방명록 혹은 이메일을 이용하여 문의바랍니다.

동영상이 포함된 포스팅은 일부 모바일에서는 보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플래시 플레이어를 설치해주시길 바랍니다.


방명록 문의하기 | 이메일 문의하기(PC) | 플래시 플레이어(포스팅)



우리가 가끔 컴퓨터를 사용하다보면 이상한 <드르륵>같은 소리가 들리거나 갑작스럽게 느려졌다가 괜찮아지는 현상을 겪어보셨나요?


우선 <드르륵>거리는 소리의 주범은 하드디스크가 가장 유력합니다. 그 중에서도 증상은 여러가지가 있는데요.

노후가 상당히 진행된 하드디스크, 특정 제품에 대한 헤드파킹 증상, 일부 소프트웨어적인 증상등이 있습니다.


내 컴퓨터 사양은 충분한데 갑자기 느려졌다 정상적으로 되는 증상도 있으신가요?

위와 같은 증상이 발견되면 이 방법을 한번 시도해보시길 권장합니다.


우선 Searchindexer.exe라는 프로세스는 검색 색인 작성자라는 의미로 설정된 색인 옵션을 참고하여 저장된 데이터를 미리 색인하여 해당 데이터를 검색할 때 더욱 빠르게 찾을 수 있게 해주는 서비스입니다.


그럼 우리에게 유익한 서비스가 아닌가요? 꼭 이 서비스를 종료해야 하나요?

물론 이 서비스를 꼭 종료해야 하는 건 아닙니다. 다만 이 프로세스는 수시로 저장된 데이터를 읽기 때문에 PC의 성능 저하나 드르륵 같은 이상한 소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데이터 검색을 자주 사용하지 않는 사용자는 이 기능을 꺼두시면 조금이나마 HDD의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데이터 검색을 주로 하시는 사용자 분들은 이 서비스를 종료하시면 오히려 악영향을 끼치실 겁니다.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이 서비스는 미리 데이터를 불러와(색인) 검색을 하게 되면 바로바로 결과를 보여주게끔 도움을 줍니다. 이 기능을 끄면 당연히 검색과 동시에 데이터를 읽기 때문에 시간이 더 소요되겠죠?

데이터 검색 = 파일 검색


그럼 해당 프로세스를 중지하여 PC의 성능을 조금이라도 상향시켜 보도록 할까요!?

아래 설정 방법을 천천히 따라오시면 쉽게 설정이 가능합니다.


이 글은 Windows 7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01. 실행 -> services.msc

02. Windows Search를 찾아서 시작 유형을 <사용 안 함>, 바로 아래에 <중지>까지 설정 후 확인


만약 해당 서비스를 다시 시작하려면 시작 유형을 <자동>, 바로 아래에 <시작>을 눌러주시며 됩니다.


-  -


블로그가 궁금해요?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